기존 Slide Over의 한계점
iOS 9 도입 시 적용된 이 UI는 아이패드 사용자가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던 중 해당어플리케이션에서 홈스크린으로 넘어간다음 새로이 실행시키던 사용성을 개선하고자 그리고 자연스러운 split view 모드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 step 이다. 스크린의 오른쪽 베젤에서 사용자가 왼쪽으로 swipe동작을 취하면 아래의 그림1 에서와 같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이외에 추가적으로 실행시키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 때 어플리케이션들의 ABC순으로 정렬된 채로 나오며 원하는 앱이 나올때까지 스크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다운 받은 앱이 많은 사람들은 특히나 원하는 어플을 찾기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그림1. 기존 Slide Over 의 단점
개선될 Slide Over UI
이에 필자가 새로운 iOS10에서 바랬던 기능은 기존의 Slide Over에 Spotlight 검색 기능과 홈스크린에 사용자 개인이 만들어 놓은 Folder UI가 통합되는 것이었다. 이렇게 Spotlight가 아래의 그림2에서와 같이 통합될 경우 원하는 어플을 실행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스크롤을 수행할 필요없이 간단한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어플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Folder UI를 추가해줌으로써 나열되는 어플리케이션 수를 훨씬더 줄일 수 있다. 아래의 영상1은 필자가 간단한 사용예시를 영상으로 만들어 본 것이다.
그림2. Spotlight 와 Folder UI가 결합된 Slide Over
영상1. 그림2의 사용예시 영상
아쉽게도 이번엔 추가되지 않았으니 향후 업데이트 되는 iOS에는 꼭 들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물론 필자의 생각보다 훨씬 더 좋은 UI로 기존의 문제들을 극복해주면 더 감사할 일일테고!
'HCI > User Interf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이 iOS9에서 멀티태스킹GUI를 바꾼 이유 (0) | 2015.10.28 |
---|